목차
사용하지 않고 묵혀둔 우체국 계좌,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! 인터넷으로 지금 바로 숨은 예금 찾고 환급 신청까지 진행해 보세요
우체국 휴면예금은 입출금·거래가 5년 이상 없고 잔액이 남아있는 예금으로, 장기간 미사용 시 자동으로 휴면 처리됩니다. 우체국은 금융기관으로 분류되므로, 이 휴면예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(KDIC)로 이관되며, 해당 기관을 통해 지급 청구할 수 있습니다.
우체국의 예금 계좌뿐만 아니라 우체국 보험, 적금, 상호부금 등 다양한 상품도 포함되며, 모두 ‘인터넷우체국’ 또는 ‘예금보험공사 휴면예금 조회시스템’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.
우체국 계좌가 예보로 이관된 경우에는 예금보험공사에서 지급 청구를 진행해야 하고, 이관되지 않은 경우는 인터넷우체국에서 즉시 환급이 가능합니다.
주의: 환급 신청 시 입력한 계좌정보가 정확해야 하며, 본인 명의 계좌만 등록 가능합니다.



네, 예금보험공사 모바일 페이지 또는 인터넷우체국 모바일 웹에서 동일하게 조회 및 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. 앱 설치 없이 진행 가능하며, 카카오 인증·PASS 인증 등을 통해 본인인증도 간편하게 진행됩니다.
우체국 특유의 다양한 금융상품 특성상, 과거에 사용했던 적금이나 부금 상품이 생각보다 큰 금액으로 남아있는 경우도 많습니다.
Q. 환급받을 계좌는 타인 명의여도 되나요?
아니요. 반드시 본인 명의 계좌로만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Q. 법인 계좌도 조회 가능한가요?
인터넷우체국에서는 개인 대상 조회만 가능하며, 법인 환급은 별도 절차가 필요합니다.
Q. 자녀 명의의 우체국 계좌도 환급 가능한가요?
네, 가능합니다. 단,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및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.






지금 당장 우체국 계좌를 확인하고, 깜빡 잊고 있던 예금을 꼭 찾아가세요!






















